자동차 에어크리너는 흡입공기를 여과하는 부품입니다.
이제 겨울이 조만간 끝날것 같은데요 사실 요새 미세먼지가 날풀리고 나서
엄청 심해져서 꼭 코로나 때문이 아니라도 마스크를 무조건착용을 해야하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자동차도 우리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 처럼 꼭 신경을 써줘야 하는 것이 있는데
자동차에도 공기청정기가 있다면 이 에어크리너가 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내부로 유입되는 불순물로부터 엔진을 보호하고 운전자를 보호하는 에어크리너
엔진의 보닛을 열면 둥근 모양의 부품이 있는데요 차종에 따라 다르고 둥근
원통모양의 부품으로 되어있는 것도 있고 외부에 장착되어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에어크리너는 공기를 걸러주는 단순한 작용을 하는데요 그러나 엔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중요합니다.
공기중의 섞여있는 먼지, 불순물 등이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유입되면
엔진 내부의 실린더 벽을 손상시켜 엔진의 출력을 저하시키고 나가서는 엔진을
교체해야하는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수도 있습니다.
극단적이긴 얘기였긴 합니다만, 에어크리너가 막히면 엔진내부로 들어가는 공기량은
당연한 얘기지만 줄어듭니다. 공기량이 줄어들면 연료의 연소가 불완전해지고
결국 엔진 출력저하와 가속성이 저하됩니다.
그래서 자동차가 잘 가속되지 않고 과도한 연료소비로 결과적으로
경제적으로 마이너스라고 보면 되는데요
에어크리너가 정상적으로 작동해서 충분한 공기를 공급하면 연료의 충분한
연소가 이루어지고 적은연료로도 충분한 출력을 얻을 수있으며 불필요한
연료소모가 없으니 연료 절약도 가능해집니다.
그런데 보통 에어크리너는 엔진오일 교환때 같이 한꺼번에 교체하게 됩니다.
엔진오일 관리의 중요성에 또 다시 한번 느껴지는데요 운전자라면
에어크리너의 관리의 필요성이 엔진 출력 증가와 엔진수명연장과 관련이 있으며
연료 절약과 배출가스 중 유해성분감소로 대기오염과도 관계가 있음을 생각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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