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전기차를 마주치는 빈도가 늘어나지 않으셨나요?
탄소배출규제 강화로 전기·수소차는 대표적인 *친환경차로 진화했습니다.
국가교통부 통계누리의 자료에 따르면,
2015년~19년 전기 · 수소차는 16.5배, 하이브리드차는 2.8배 증가하였습니다.
*친환경차: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수소차 등
전기차는 배터리의 전기로 동력을 얻기 때문에
지구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세계적으로 국가에서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친환경차 증가의 주요 원인
01
정부의 전기차 · 수소차 보급 확대 정책
02
제작사의 선제적 대응
03
국민들의 미세먼지 등 대기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
04
계속해서 상승하는 기름값으로 인한 유류비 부담
전기차의 장점과 단점을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장점 | |
① 전기차 구매 시 정부에서 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 통행료 면제, 공영주차장 주차료 할인 등과 같은 다양한 제도적 혜택이 있다. ② 내연기관 차량보다 유지비가 훨씬 저렴하다.
③ 엔진과 배기장치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이 없기 때문에 쾌적하다.
④ 유지 보수해야 할 부품이 적고 구조가 단순하며 내구성이 뛰어나다.
*핵심 부품인 배터리는 10년 이상의 제조사 보증이 이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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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 |
① 급속 충전의 경우에도 1시간 이상 소요되고 주유소 대비 충전소 시설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② 차량마다 주행 가능한 거리가 있기 때문에 장거리 운행 시 불편하다.
③ 정부에서 보조금을 받더라도 내연기관 차량보다 약 1.5배~2배 정도 비싸다.
④ 전기차의 부품이 비싸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거나 부품에 이상이 생긴다면 수리비가 많이 든다.
⑤ 겨울철에는 배터리 성능이 20~30%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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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배터리 3사는 고성능 전기차 배터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합니다.
3사는 공통적으로 하이니켈 배터리 양상의 가속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하이니켈 배터리의 니켈 함량을 높이면
에너지 밀도가 높아져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증가합니다.
현재 전기차의 단점 중 하나인 주행거리를 보완할 수 있겠네요
*국내 배터리 3사: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한국전지산업협회 부회장은 에너지 밀도를 높이기 위한
전기차용 배터리 연구개발이 계속 진행되고 있고
완속 · 금속 충전소를 늘려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차량 전체 가격의 40%를 차지하는 배터리 가격을 완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 중으로 2026년쯤 내연기간차와 가격이 비슷해질 것이라고 하네요
위에서 언급한 단점들을 보완한 전기차가 빨리 상용화되면 좋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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